심장내과 특징
심혈관질환

심혈관질환이란?

심뇌혈관질환은 동맥경화 진행에 의한 허혈성 심장질환 (심근경색, 협심증 등)을 대표로
하며 고혈압, 부정맥, 판막 질환, 심근증, 심부전 등의 심장질환과 뇌졸중(중풍)과
말초혈관질환 등의 혈관질환이 있습니다. 따라서 심뇌혈관질환은 심장질환과 기타
혈관질환을 모두 일컫는 매우 광범위한 질환입니다.

심근경색, 협심증 등 허혈성 심장질환과 뇌졸중 및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등 질환을
총칭하고, 우리나라 전체 사망원인의 25% 차지합니다.

위험요소

동맥경화증이 주 원인입니다. 동맥경화증이란 혈관 내막에 지방질이 쌓여 혈관벽이 두꺼워지고 동맥벽이 점점 탄력성을 잃어 차츰 단단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요소로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등이 가장 대표적이고 이 외에도 관상동맥질환의 가족력, 연령
(남자 45세 이상, 여자 55세 이상), 비만, 심한 스트레스, 운동 부족, 여성의 폐경기 이후 등이 위험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판막질환 Valvular Disease

판막질환을 조기에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수술을 피하거나 시기를 늦추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인공판막 수술을 시행한 환자의 경우 항응고제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저희 서울안심내과에서는 항응고제의 적절한 용량을 유지하고 식사요법을 교육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
하고 있습니다.

판막질환

심장재활클리닉 Cardiac Rehabilitation Clinic

심장재활이란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판막질환, 만성폐질환 등으로 인한 심장병을
앓고 있거나 심혈관중재술, 관상동맥우회로이식술, 인공판막이식술 등 심장수술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정확한 운동능력 평가를 통한 최적의 운동치료를 실시합니다.
심장병 발별 후 1달 이내인 환자분들에게는 주 3회, 1회에 30분씩 병원에서 맥박, 혈압,
심전도, 동맹산소혈 감시를 통한 세심한 단계적 운동이 필요하며, 이후에는 혼자서 운동의
강도와 시간을 조절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저희 서울안심내과에서는 전문적인 외래 통원환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장재활클리닉

실신 Fainting

실신은 뇌로 가는 혈류량이 일시적으로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것으로서 대부분 오래 같은 자세로 서있거나, 심한 기침, 대소변을 힘들게 볼 때
발생합니다. 자세한 병력으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쓰러지면서 심하게 다치거나 대중교통
운전사의 경우에는 기립경사검사로서 확진을 한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저희 서울안심내과에서는 기립경사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는
부정맥, 뇌졸중 검사를 갖추어 놓고 있습니다.

실신

흉통클리닉 Chest Pain Clinic

흉통은 생명과 연관된 질환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적인 검사를 바탕으로
신속한 치료
를 해야합니다. 즉 흉통이 발생하면 증상의 발현 부위와 지속시간, 운동과의
관계, 위험요인 등 모든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돌연사의 원인이 되는 급성심근경색
이나 불안정협싱증을 확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서울안심내과에서는 1만건 이상의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외래 예약 없이도
당일 진료와 당일 심혈관조영술 검사를 통한 심혈관중재술을 통해 One-stop 진료를
제공합니다.

흉통클리닉

뇌혈관질환 Cerebrovascular Disease

뇌졸중은 뇌혈관의 동맥경화성 병변으로 인하여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운동마디,
감각이상, 두통,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질환
입니다.
뇌졸중은 증상이 나타나면 신경학적 기능장애가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지속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며, 발병 시 신속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뇌혈관질환